[목차]1. 실감형 콘텐츠 2. 시장 분석 1)세계 시장 전망 2)국내 시장 전망 3)국내외 기업 현황 3. 기술 동향 4. 전략 분야 1) 실시간 상호 작용 콘텐츠 2)영상 콘텐츠 3)실감형 콘텐츠 저작 도구 4)모션 처리 미들웨어 5)입출력 처리 미들웨어 6)데이터 스트리밍 미들웨어
1. 실감형 콘텐츠2. 시장분석1) 세계시장 동향

디지털 콘텐츠 COVID-19에 의해비대면화 확산과 5G, Cloud, IoT, BigData와 AI등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의 가속화
AR/VRAR/VR모든 분야에서 모두 성장세에 보이지만 게임 및 헬스 케어 분야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가상 현실(VR)은 HMD를 통한 대중화, 확장 현실(AR)는 스마트 폰 핵심 어플리케이션으로 부상 중 글로벌 ICT기업은 포스트 스마트 폰 시대를 주도하는 핵심으로 AR/VR주목

3D Imaging&Sensing 2019년 50억달러에서 연평균 20%성장하며 2025년에는 150억달러 규모까지 성장 전망 컴퓨터 그래픽 시각 중심의 화려한 그래픽, 소리와 촉각 등 인간의 오감을 통해서 경험하는 다중 감각 기술이 융합한 서비스 등장, 가상의 물체를 실제에 터치하고 상호 작용이 가능하도록 구현한 햅틱 홀로그램 기술 등장하는 컴퓨터 그래픽 시장이 함께 성장 전망
홀로그램 홀로그램 응용 분야는 스캐닝, 산업 시험, 광학 소자 시장으로 구분되며, 스캔 시장이 가장 큰 비중 의료 산업의 홀로그램 시장 연평균 성장률 약 31%:성형 외과, 심장 전기 생리학, 방사선 외과 처치, 치과 홀로그램 디스플레이 시장 연평균 성장률 29.7%전망

감성 컴퓨팅 COVID-19에서 원격 근무 확산, 인간의 감성 매핑 기술 및 감각을 인식하는 센서 기술과 개인 정보 보안 기술, 긴급 상황에 대한 응용 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감성 컴퓨팅 분야의 성장 기대
2) 국내 시장의 전망

실감형 콘텐츠 생태계는 디바이스(D), 네트워크(N), 플랫폼(P), 콘텐츠(C)으로 구성되어 있다.현재는 기기 중심이지만, 향후 D-N-P-C전반에서 생태계가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5G상용화에 따른(D)디바이스 경량화, 반응 속도 개선(N)고해상도 초저 지연(P)기업 간 협력 하에서 플랫폼 호환성 해결(C)이동 통신 회사, 콘텐츠를 통한 가입자 확보 정부의 디지털 뉴딜 정책 추진, 과학 기술 정보 통신부 디지털 콘텐츠 산업 육성 투자 계획(1900억원)
3) 국내/외기업 현황

3) 국내/외기업 현황
3. 기술 동향

구분 기술 동향 MR/VR실세계 정보에 사용자의 인식 상태에 따라서 추가적인 가상 정보를 거듭 표현하는 기술 개발 진행(플렉스 코어)HMD기반 가상 현실 콘텐츠의 현기증과 멀미 증상 해소를 위한 연구(LG디스플레이, 서강대)혼합 현실 서비스 프레임워크 표준화를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비디오 콘텐츠 초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패널과 다양한 형태의 디스플레이 장치를 이용하여 라이트 필드 디스플레이, 체적형 디스플레이, 홀로 그래픽 디스플레이를 개발 중(삼성 디스플레이)안경식 3차원 디스플레이 표준도 개발 중(LetinAR)오감 미디어 콘텐츠 압력에 의해서 촉각 피드백이 바뀐 투명 하프티크스 기술 및 탄력 비지오-햅틱 디스플레이 개발 중(ETRI)액튜에이터를 활용하여 터치 스크린 등에 탑재 가능한 형태의 햅틱 기술 연구 개발(LG디스플레이)360번 가상 현실 환경에서 자막 효과 같은 객체 기반의 오감 정보 표현(아케치 건국대)맛 구분 미각 콘텐츠 기술 기초 연구 진행 중(서울대강원대)호로 그래픽 컨텐츠 360º테이블 디스플레이, 모바일 홀로 그래픽 디스플레이 등의 개발, 산학연 협력(삼성 디스플레이)국가 전략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홀로 그래픽 광학 소자를 이용한 HMD를 개발 중(KETI)호로 그래픽 컨텐츠의 저변 확대를 위한 오픈 소스 기반의 홀로 그래픽 라이브러리 개발
4. 전략 분야 1) 실시간 상호 작용 콘텐츠 a. 정의 실시간 렌더링 엔진 엔진으로 구현된 프로그램 기반의 실감형 콘텐츠인 사용자의 행동에 실시간으로 반응하고 사용자의 몰입감과 현장감을 극대화하는 실감형 콘텐츠 및 미디어 제작, 전송, 처리 기술 등의 분야 총칭 오감 센서를 이용한 확장 현식(Augmented Reality)와 가상 현실(Virtual Reality)서비스 구현의 핵심 기술로 하고, 오감 체험형 특수 입체 영상 등을 쌍방향 통신이 가능하게 구현하는 차세대 소프트웨어 공학의 핵심 기술로서 주목된다(2차원 화상에 광원이 위치·색감 등 정보를 불어넣었다). 산업 구조c. 실시간 인터랙션 콘텐츠 컴포넌트Vision몸 동작 인식 인터페이스 기술 관절의 움직임에 따른 포즈를 통해서 동작 인식 Volumetric 실시간 생성 기술 다수의 카메라를 활용하고 특정 공간 내의 모든 이미지를 3D모델링 데이터에 변형하고 실시간으로 전송 VR용 객체 트래킹 기술 현실 환경의 객체를 가상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정밀하게 정합 DataStreamingVR용 리모트 렌더링 기술 물리적으로 떨어진 공간에서 클라우드 서버의 실시간 렌더링이 열리고 이를 스트리밍 전송 VR용 네트워크 기술 VR환경에 최적화된 정보의 실시간 전송 기술 DataProducingVR용 사운드 미들웨어 기술 사용자 위치와 방향에 의해서 소리 위치를 실시간으로 변경,생성 절차적 건축물 생성 자동화 기술 건축물의 내외를 절차적 조건에 의한 자동적으로 생성 절차적 지형 생성 자동화 기술 지형과 자연 환경을 절차적 조건에 의한 자동으로 생성 User Experience VR용 UI미들웨어 VR Headset 입은 상태에서 UI제어하기 위한 VR환경 적합 UI시스템d. 산업 분석교육 게임 분야 중심 → 전시, 건축, 공연, 의료, 영화 등 적용 분야의 확장 자동차 산업이 실시간으로 3D기술을 이용한 혁신 주도 중:차량 설계, 개발, 테스트시의 디자인 시각화/자동 운전 시뮬레이션(ex:사고, 벌채목 기상 상황 등)/인간-기계 인터페이스(운전자 → 승객, 차량은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중심), 교육, 영업 4대 중점 전략 과제(3D콘텐츠 기반 구축/3D콘텐츠 제작 활성화/기술 개발 역량 강화/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에 의한 디지털 콘텐츠 분야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 실시 간 전체 지원 비중이 69%인교육, 게임분야 중심 → 전시, 건축, 공연, 의료, 영화 등 적용분야 확장 자동차 산업이 실시간으로 3D 기술을 이용한 혁신 주도 중 : 차량 설계, 개발, 테스트 시 디자인 시각화/자율주행 시뮬레이션(ex: 사고, 쓰러지는 나무, 기상상황 등)/인간-기계 인터페이스(운전자→승객, 차량은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중심), 교육, 영업 4대 중점전략과제(3D 콘텐츠 기반 구축 / 3D 콘텐츠 제작 활성화 / 기술개발 역량 강화 /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를 통한 디지털 콘텐츠 분야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 실시간 전체 출원비중이 69%이다.f. 관련 기업f. 관련 기업2)영상 콘텐츠 a. 정의 현실/추상적인 것을 연출·편집을 통해서 시청각적 방법으로 이미지 하는 기술 실감 콘텐츠의 확산(AR, VR, 홀로그램 등)에 의한 컴퓨터 그래픽, 컴퓨터 비전, 다면 영상 등 실감 솔루션 기술이 요구된다. 5G상용화에 의한 대용량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게 된다 홀로그램 그램 관련 기술 핵심 분야로 떠오른다. 현재, 위조 방지 등에 아날로그 홀로그램이 널리 활용되고 있지만 디지털 홀로그램은 상용화까지 10년 이상의 시간 소요 예상(홀로 홀로그램:3차원 입체 사진이고 입체 상을 재현하는 간섭 무늬를 기록한 매체)b. 산업 구조c. 영상 콘텐츠 컴포넌트c. 영상 콘텐츠 컴포넌트d. 산업 분석 홀로그램 영상 시장에서 의료 기기 등 산업 장비가 전체의 63%를 차지하고 있지만 향후 인쇄/전시, 보안 인증, 광학 소자 분야의 성장에 의한 균형 잡힌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5G환경 하의 홀로그램+인공 지능, VR, AR등을 뒤섞어 적용 분야 확대 ex)VR활용 부동산 서비스(Proptech):Matterport, Seeable 360도 VR주택 투어 서비스, Altman Brothers고급 주택 360 VR영상e. 관련 기업e. 관련 기업영상 콘텐츠 Wayray스위스 HUD(Head Up Display)제작사 CES2019에 홀로 그래픽 광학 소자를 적용한 HUD를 전시 현대·기아 차와 홀로그램 증강 현실 기술을 적용한 내비게이션을 탑재한 양산 차를 선 보이며 Intel 360번 영상을 제공하는 몰입형 미디어용 Volumetric스튜디오를 시작하는 영화 및 공연 콘텐츠를 제공 Amazon 360도 전면 영상 Prime Video Video VR콘텐츠 선 보이는 CyteCoin세계 최초의 블록 체인 기술 기반 분산형 VR광고 플랫폼 기술을 제안한 홍콩의 광고 회사인 로고 Vyte Cirtualityte Co, 프리 롤 비디오를 포함한 모든 콘텐츠에 삽입할 수 있는 객체 내장(Embedding)기술 배경으로콘텐츠 제작 환경을 제공(pre-rollvideo:스킵을 시키지 않는 강제 노출 영상 Facebook가상 공간에서 가상 스크린으로 영상을 볼 수 있다”회사 TV”가상 현실 게임 회사 Beat Games를 인수, 가상 현실 게임 스타트 업 Sanzaru Games인수 NVIDIA Holodeck:가상 세계에서 동료 또는 이해 관계자가 디자인 리뷰, VR콘텐츠 제작 업무 관련 Printippon정보 인쇄 부품, 일본 국적 표시, 홀로그램 관련 특허 다수 보유(홀로그램 적층체 제조 및 정보 기록 관련)Sony전자 제품, 반도체, 게임, 엔터테인먼트, 금융 사업이미지 및 영상 처리 관련 특허 출원 KT피트 360:360회 촬영 영상을 실시간 전송하는 웨어러블 카메라 리얼 360:피트 360촬영 영상을 1대 1및 그룹 비디오 통화에 4K에서 제공하는 5G커뮤니케이션 서비스 FloatingHologram에 5G모바일 핫 스팟(MHS)를 연동시킨다”홀로그램 텔레 프레젠스”를 사전 공개 SK텔레콤 점프 기술 기반으로 비용으로 고화질 3D홀로그램 콘텐츠 생성 점프 AR/VR:AR/VR앱으로 유명한 부자로 영상 촬영에서 소비하는 등의 콘텐츠로 글로벌 시장 진출 가상 미트 업:비대면 가상 회의 서비스 삼성 디스플레이 모바일 디스플레이 패널 해상도를 10K까지 증대시키고시공간 다중화 효과를 적용하는 능동형 마이크로 렌즈 배열 및 홀로그래피 기술을 개발 중인 휴먼 요소 기술에 근거하고 시각 피로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연구 진행 KETI(한국 전자 기술 연구원)호로 그래픽 관련 시각 피로 유발 요인에 대한 연구 및 표준 과제 제안 삼성 디스플레이 EBS등과 협업하고 홀로 그래픽 디스플레이용 콘텐츠 개발 ETRI(한국 전자 통신 연구원)좌우 시야의 변화만 감지할 수 있는 기존 VR에서 전·후·해상·아래·왼쪽·오른쪽 6방향으로 움직여도 공간 이동의 차이를 느끼게 하는 Omnidirectional 6자유도 360VR기술 소개 고속 동작이 가능한 Digital Micromirror Device를 이용하고 색상 표현되는 홀로 그래픽 디스플레이 개발 bHaptics TactSuit X40′:40개의 햅틱 모터 달린 VR슈트로 유명 VR게임과 연동 가능d. 산업 분석저작 도구 시장은 글로벌 톱 3이 시장 44.72%를 차지하는 ex)Brainshark(US)Adobe(US)Articulate(US), TechSmith(US), SAPSE(Germany), Trivantis(US), UDUTU(CA), SmartBuilder(US), Elucidat(UK), iSpring(US), DominKnow(CA)GoogleARKit, AppleARKit, FacebookARStudio등의 모바일 단말에서 별도의 가격으로 제공된다저작도구 시장은 글로벌 톱3 시장이 44.72%를 차지하는 ex)브레인샤크(US), 어도비(US), 아티큘레이트(US), 테크스미스(US), SAPSE(Germany), 트리반티스(US), UDUTU(CA), 스마트빌더(US), 엘루시닷(UK), 아이스프링(US), 도민노우(CA) 구글 ARKit, 페이스북 AR 스튜디오 등의 모바일 단말기에서 별도 가격으로 제공된다.f. 관련 기업f. 관련 기업4)모션 처리 미들웨어 a. 정의 대상물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자연스럽게 처리하기 위한 모듈 단위 솔루션*미들웨어, 애플리케이션이 잘 기능하도록 하거나 다른 컴퓨터와 인터넷에 접속하고 다양한 서비스가 동작하는데 도움이 될 소프트웨어 계층. 콘텐츠와 하드웨어의 중간 역할을 하고 객체에서 나오는 정보를 받고 연산해서 하드웨어를 움직이는 액츄에이터에 적절한 명령 값을 보내는 역할을 하는 모션 처리 부분에서는 모션 센싱 입력 신호와 모션 기준 출력 신호를 제어하는 기능 수행. 시뮬레이터의 운영 면에서는 시뮬레이터를 단일 콘텐츠 제품이 아니라 멀티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플랫폼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역할. b. 산업 구조 미들웨어는 대부분 하드웨어와 연계되고 있어 시뮬레이터 제작 회사에서 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며 이후 콘텐츠 회사와의 협업을 통해서 콘텐츠와 연동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미들웨어는 하나의 하드웨어 및 콘텐츠에 종속되다c. 모션 처리 미들웨어 분류미들웨어 기능 분산 시스템 소프트웨어 물리적으로 분산된 복수의 컴퓨팅 환경에서 독립된 시스템을 논리적으로 하나의 시스템으로서 인식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분산 병렬 처리 및 다양한 서비스 간 연계 통합 메모리 기반 리얼 타임 처리 기술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하고 IT자원 관리 기능 컴퓨팅 관련 자원의 가용성과 성능을 모니터링·관리하는 기능 네트워크 트래픽 등 자원의 폭발적 증가를 관리하기 위한 분석 및 대응 능력 관련 기술 개발 활발한 서비스 플랫폼 기능 다른 서비스가 나의 서비스 기능을 쉽게 사용하는 인터넷 기반 환경 기술 IoT플랫폼, UI/U체제 플랫폼, UI/U, CDN등 네트워크 보안 기능 프로토콜이나 네트워크를 통해서 접속된 호스트 사이에서 정보 유출 및 불법 서비스의 이용을 방지하고 구체적인 인지 기능과 분석 엔진의 불법 공격 및 정보 유출 시도 탐지 및 차단하는 기술 개발이 활발하다미들웨어 기능분산시스템 소프트웨어 물리적으로 분산된 복수의 컴퓨팅 환경에서 독립된 시스템을 논리적으로 하나의 시스템으로 인식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분산 병렬처리 및 다양한 서비스 간 연계 통합, 메모리 기반 실시간 처리기술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IT 자원관리 기능 컴퓨팅 관련 리소스의 가용성과 성능을 모니터링·관리하는 기능 네트워크 트래픽 등 자원의 폭발적 증가를 관리하기 위한 분석 및 대응능력 관련 기술개발 활발한 서비스 플랫폼 기능 다른 서비스들이 내 서비스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인터넷 기반 환경기술 IoT 플랫폼, UI/U 프레임워크 플랫폼, UI/U, U, CDN 등 네트워크 보안 기능 프로토콜이나 네트워크를 통해 접속된 호스트 간에 정보 유출과 악성 서비스 이용을 방지하고 세밀한 인지 기능과 분석 엔진에 의한 불법 공격 및 정보 유출 시도 탐지 및 차단하는 기술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d. 산업 분석 전·후방 산업과의 연계성이 높은 산업이다, 딥 러닝 기반 기술 인프라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이미 개발된 공개된 소스 코드를 활용하고 상업용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구조 e. 기술 개발 이슈d. 산업 분석 전·후방 산업과의 연계성이 높은 산업이다, 딥 러닝 기반 기술 인프라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이미 개발된 공개된 소스 코드를 활용하고 상업용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구조 e. 기술 개발 이슈f. 관련 기업f. 관련 기업5)입출력 처리 미들웨어 a. 정의감 콘텐츠와 각종 입출력 하드웨어와 연결의 중간 단계인 다양한 센서의 정보를 융합 해석(Sensor Fusion) 하고 출력 기기 정보 제어에 의한 상호 작용 구현 상호 작용을 위한 다양한 센서 편성과 디스플레이 장치의 해석과 제어를 위한 레이어가 필요 b. 애플리케이션 통신 미들웨어 방식구분 설명 예 원격 프로시저 호출(RPCs, Remote Procedure Call)응용 프로그램의 프로시저를 사용하여 원격 프로시저를 마치 로컬 프로시저처럼 불러내는 방식의 미들웨어 E큐브 시스템즈의 EnteraOSF의 ONC/RPC메시지 지향 미들웨어(Message Oriented Middleware)메시지 기반의 비동기형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의 미들웨어 온라인 업무보다는 이종 분산 데이터 시스템의 데이터 동기 때문에 많이 사용 IBM의 MQ오라클의 Message Q JCP에서의 JMS객체 지향 요구(Object Request Broker)Recret Broker)Recall, 객체 기반 구조를 갖는 미들웨어 MicroFocus의 OrbixOMG의 CORBA트랜잭션 처리 모니터(Transaction Processing Monitor)금융, 재무, 예약 시스템 등 다수의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접근하고 대량의 데이터 처리 시스템의 안정된 트랜잭션 처리 객체 지향 언어와 ORB에 기초한 미들웨어 오라클 tuxedo Tmax소프트 tmaxc. 산업 분석 게임은 VR, AR, MR응용 분야에서 가장 수익성 높은:eSports, 크로스 플랫폼(복수의 플랫폼 연동), 스트리밍 게임 Microsoft, Oracle, IBM, Fujitsu, RedHat, Unisys, SAPSE, Google등 전통 ICT기업이 미들 웨어 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실감 콘텐츠 부분에서는 초기 구글 ARKit, 페이스북 ARStudio, 마이크로 소프트 WindowMR등 디바이스 메이커가 센서 해석·제어하는 정도의 인터페이스 실현 d. 기술 개발 이슈구분 내용 엔진 충돌 시스템 캐릭터-캐릭터, 캐릭터-모노 간 충돌 표시 물리 엔진 충돌 후의 반응과 움직임, 관성 등의 물리 법칙 구현 레이아웃 엔진 센서로부터 얻은 데이터를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영상과 소리에서 생성하는 것 프리 렌더링 3D영화나 360도 파노라마 영상처럼 만들기 실시간 렌더링 VR영상처럼 컴퓨터가 각종 정보에 반응하고 바로 계산을 생성하는 것 애니메이션 엔진 뼈대의 변환 행렬(matrix)을 시간에 따라서 변경하는 스키닝그 방식 사운드 엔진 Gserraph(Gserape)기반의 오디오 파일, 실제로게임에 통합하고 소리를 듣는 내부 처리를 전담하는 엔진 ex)Audiokinetic(소니 자회사)의 WWsieSoftware저작 도구 Unity3D최적화된 입체 렌더링 파이프 라인과 툴로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게임 엔진 확장성에 뛰어나고 다양한 하드웨어에 대해서 독자 플러그 인 및 SoftwareDevelopmentKit지원 물리 엔진으로는 PhysX엔진 채용 증강 현실(AR)실현하기 위해서 Qualcomm사의 AR기술”Vuforia”보편적으로 사용 UnrealEngine미국 에픽 게임즈에서 개발된e. 관련 기업입출력 처리 미들웨어 NVIDIAGPU기반 비주얼 컴퓨팅과 가속 컴퓨팅 플랫폼 제공 GoogleVR플랫폼인 데이 드림 및 데이 드림 HMD판매를 중단하고 구글 렌즈 및 AR지도 내비게이션 등 스마트 폰 카메라를 이용한 AR분야 투자를 집중 SonyGame&NetworkServices부문 디지털 소프트웨어, 애드 온 콘텐츠, 네트워크 서비스, 하드웨어 등 제공 ILL유명 시각 효과 스튜디오 VR/AR콘텐츠 전문 부서 신설 Maxell Holdings디지털 방송 수신 장치 관련 특허 다수 출원. 주로 2D영상을 3D영상 데이터에 변환, 적용하는 기술 특허 Toshiba/Sharp2D, 3D이미지 변환 기술 등 영상 처리 관련 특허 다수 출원 삼성 전자 AR안경 투자 및 HMD장치”기어 VR”LG전자 헤드 마운트 형 고글형 기기 및 AR컵 특허 출원 스마트 폰 잭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HMD방식의 360VRLG디스플레이 3D이미지 표현 장치 관련 기술 특허 다수 출원 넥슨 SKT협력하는 VR게임 카트라이더, 크레이지 아케이드, 버블 파이터 등 개발 카카오 프렌즈 VR월드 SKT를 통해서 유통 스마일 VR서비스”모바일 게이트 VR”의 개발6)데이터 스트리밍 미들웨어 a. 정의 VR, AR, MR을 사용하는 분야에서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과 솔루션 가상화 기술은 현실 정보의 가상화 정도에 따라서 실제-확장 현실(Augmented Reality, AR)-확장 가상(Augmented Virtuality)-AR와 증강 가상을 합친 혼합 현실(Mixed Reality, MR)-가상 현실(Virtual Reality, VR)로 구분-Augmented Reality:현실에 가상 정보를 합성하고 물건이나 이미지 정보를 증강. 대상물을 인식·추적하고 추적(Tracking)단계 가상 정보를 생성·이동할 렌더링(Rendering)단계 가상 정보를 현실 세계와 거듭 보여정합(Mapping)단계를 거치면 현실에 가상 정보를 중첩-가상 현실(Virtual Reality, VR):가상 공간을 실제처럼 느끼는 감각이 완전히 몰입할 수 있도록 특정 환경 구현 일반적으로 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HMD)을 통해서 콘텐츠 제공하고 HMD를 착용하고 실제 상황과 함께 뛰어다니거나, 물건을 360도 돌리는 방식으로 VR와의 상호 작용이 열리는 b. 산업 구조c. 산업 분석 실시간 분석과 기계 러닝 수요 증가:금융 시장에 대한 실시간 분석 및 대응, 실시간 상품 제안 컨슈머 소매 플랫폼 등 자동 운전 차, 스마트 시티, 스마트 팩토리 등 보안 중요성이 함께 커지고 적용 분야의 확대:게임, 영화 등의 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VR, AR활발히 적용되는 제조업 제품 시험 및 매뉴얼, 의료 모의 수술, 가상 재활 치료, 가상 공간 소셜 서비스, 교육 분야 가상 체육 활동 공간 등 d. 핵심 기술e. 관련 기업e. 관련 기업데이터 스트리밍 미들웨어 Facebook HMD기업 회사를 인수하고 페이스북 플랫폼 연동을 추진 및 VR헤드셋 개발, 오큐라슥에스토 2의 발매 회사는 자사 플랫폼 구축에도 주력하고 있다. Xbox와 연동된 콘솔 시장도 입주 예정, 무선 VR및 모바일 기반 시장의 확대, UCC기능이 포함된 SW개발에서 소셜 VR강화 Google값이 싼 VR기기에서 VR대중화 선도 유튜브에 360번 영상 서비스 VR플랫폼 점프 내놓고 VR콘텐츠 보급 주도 VR제작 카메라인 GoPro발표 VR개발 플랫폼”데이 드림”발표 레노버와 협력하고 데이 드림 전용 독립형 VR헤드셋 개발 Sony플레이 스테이션 플랫폼 전용 VR게임 콘텐츠 확대 PSV에도 PS4본체와 마찬가지로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존재 Apple모바일 AR앱 제작 플랫폼 ARKit2발매, ARKit2기반의 현실 물체의 길이·폭 측정 가능한 Measure앱 발매 iPhone와 연동되는 스마트 안경애플 워치 AR카메라 등 개발 AR, VR사업 강화 때문에 Metaio, FlybyMedia등 인수 모바일 기기 ios용 확장 현실 앱 개발 툴”ARKit”공개 PHILIPS이미지 처리 및 데이터 처리 관련 특허를 다수 출원 IBM데이터 스트리밍 기술 관련 특허 다수 출원 삼성 전자 VR장치”Gear VR”(Facebook)”Odyssey+”(MS)미국 실리콘 밸리 AR기반 홀로그램 디스플레이 업체”Digens”에 투자 Ligens. 주로 이동 단말 및 네트워크에 의한 실시간 데이터 처리 관련 기술 SKT삼성 기어 VR을 활용한 가상 도시 콘텐츠를 생성하는 T-AR플랫폼 시연 SKTT.um전시관을 가상으로 체험한 T-VR플랫폼 연구 시연(구글 카드 보드 형태)Treal 360 Live콘텐츠 활성화 추진 AR를 활용한 전기 자동차 시연 베스트텍 시스템 그로ー발에듀텟크 기업 zSpace의 국내 독점 파트너 회사인 계약 2019년 10월 기준 미국 2,000개를 넘는 School Districts에 의료, 제조, 용접 등 교육 콘텐츠 공급 VR체험을 위한 HMD사용하지 않아도 좋고 zSpace AIO와 zSpace Laptop는 전용 3D안경으로 스타일러스 펜을 통해서 3D콘텐츠 체험이 가능한 넥스트 이온 가상 현실 솔루션 제공 업체에서 한국 전자 통신 연구원(ETRI)과 협력하여 모바일 기기에서 전용 하드웨어 없이 360도 VR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YouVR기술 개발·상용화 올인원 VR모바일 솔루션 개발 업체로 360번 사진 촬영에서 VR투어 제작까지 모든 단계 앱 하나로 작업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 팝스 라인 XR, 메타 버스, 갤러리 XR쇼핑 웹 AR이벤트, XR미디어 아트 체험 서비스 제공데이터 스트리밍 미들웨어 Facebook HMD기업 회사를 인수하고 페이스북 플랫폼 연동을 추진 및 VR헤드셋 개발, 오큐라슥에스토 2의 발매 회사는 자사 플랫폼 구축에도 주력하고 있다. Xbox와 연동된 콘솔 시장도 입주 예정, 무선 VR및 모바일 기반 시장의 확대, UCC기능이 포함된 SW개발에서 소셜 VR강화 Google값이 싼 VR기기에서 VR대중화 선도 유튜브에 360번 영상 서비스 VR플랫폼 점프 내놓고 VR콘텐츠 보급 주도 VR제작 카메라인 GoPro발표 VR개발 플랫폼”데이 드림”발표 레노버와 협력하고 데이 드림 전용 독립형 VR헤드셋 개발 Sony플레이 스테이션 플랫폼 전용 VR게임 콘텐츠 확대 PSV에도 PS4본체와 마찬가지로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존재 Apple모바일 AR앱 제작 플랫폼 ARKit2발매, ARKit2기반의 현실 물체의 길이·폭 측정 가능한 Measure앱 발매 iPhone와 연동되는 스마트 안경애플 워치 AR카메라 등 개발 AR, VR사업 강화 때문에 Metaio, FlybyMedia등 인수 모바일 기기 ios용 확장 현실 앱 개발 툴”ARKit”공개 PHILIPS이미지 처리 및 데이터 처리 관련 특허를 다수 출원 IBM데이터 스트리밍 기술 관련 특허 다수 출원 삼성 전자 VR장치”Gear VR”(Facebook)”Odyssey+”(MS)미국 실리콘 밸리 AR기반 홀로그램 디스플레이 업체”Digens”에 투자 Ligens. 주로 이동 단말 및 네트워크에 의한 실시간 데이터 처리 관련 기술 SKT삼성 기어 VR을 활용한 가상 도시 콘텐츠를 생성하는 T-AR플랫폼 시연 SKTT.um전시관을 가상으로 체험한 T-VR플랫폼 연구 시연(구글 카드 보드 형태)Treal 360 Live콘텐츠 활성화 추진 AR를 활용한 전기 자동차 시연 베스트텍 시스템 그로ー발에듀텟크 기업 zSpace의 국내 독점 파트너 회사인 계약 2019년 10월 기준 미국 2,000개를 넘는 School Districts에 의료, 제조, 용접 등 교육 콘텐츠 공급 VR체험을 위한 HMD사용하지 않아도 좋고 zSpace AIO와 zSpace Laptop는 전용 3D안경으로 스타일러스 펜을 통해서 3D콘텐츠 체험이 가능한 넥스트 이온 가상 현실 솔루션 제공 업체에서 한국 전자 통신 연구원(ETRI)과 협력하여 모바일 기기에서 전용 하드웨어 없이 360도 VR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YouVR기술 개발·상용화 올인원 VR모바일 솔루션 개발 업체로 360번 사진 촬영에서 VR투어 제작까지 모든 단계 앱 하나로 작업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 팝스 라인 XR, 메타 버스, 갤러리 XR쇼핑 웹 AR이벤트, XR미디어 아트 체험 서비스 제공